언론 보도

[인재경영] Global Report-조직문화와 혁신의 연관성 이해

2014.09.18

출처 : 인재경영 2012년 6월호

오늘날의 비즈니스는 매우 경쟁적이고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환경적인 요인은 조직의 장기적인 생 존에 있어 혁신역량이 필수적인 요소로 자리매김하는 데 주요 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따라서 조직의 문화가 혁신프로세스를 뒷받침하고 있는지, 혹은 방해하고 있는지에 대해 이해하는 것 은 오늘날의 시장상황에서 경쟁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요소 이다. 조직문화와 혁신 간의 연관성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 조직의 혁신역량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두 가지 지표를 중심으로 조사해보고자 한다.

Denison Model과 혁신 간 연관성

우리는 혁신을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가? 이 연구를 위해, 우 리는 혁신을 ‘조직 내 창의적 아이디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는 것으로 정의한다. (Amabile et al., 1996: Van de Ven & Angle, 1989) 이전에 있었던 많은 연구들처럼, 우리는 혁신과 창의성의 콘셉트를 두 가지 상이한 프로세스로 정의하였다. 창의성은 ‘새 로운 아이디어의 창출’로 정의될 수 있으며, 창의성은 혁신을 위 한 필요조건이나, 그 자체만으로는 완결적이지 않다. 진정으로 혁신적이기 위해서는, 조직은 창의적일 뿐만 아니라 이러한 창의 적인 아이디어를 성공적으로 실행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차 이 때문에 조직 내 창의적인 ‘아이디어 창출을 유도’할 수 있는 조직의 행동과 규범, 가치 등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성공적으 로 실행하도록 유도’하는 것과 다를 수 있다. (Flynn & Chatman, 200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의성과 혁신을 제고할 수 있는 문 화적 특징이 서로 상이할 수 있다고 본다. 창의성을 촉진할 수 있는 행동 및 가치의 상당부분은 Denison Model 내에 적응성 (Adaptability)과

참여도(Involvement)의 속성 내에 묘사되어 있 으며, 그러한 속성의 예로는 위험감수, 다양한 관점의 아이디어 취합, 팀워크, 강한 주인의식 등이 있다. 참여도(Involvement) 속성이 강한 조직은 대체로 아이디어 창출 에 중요한 자유ㆍ자율적 분위기를 조성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 며, 또한 일을 수행하는 데 있어 협력적인 업무수행과 공동의 책임 을 강조하며 팀을 중심으로 일하는 속성을 갖추고 있다. 이러한 분 위기는 창의성과 혁신에 도움이 되는 아이디어의 적극적인 공유 를 촉진하며, 또한 구성원들로 하여금 강한 주인의식을 갖게 함으 로써 창의성이 발현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마찬가지로, 적응성(Adaptability) 또한 창의성 발현에 중요한 역 할을 한다. 시장과 고객지향적인 조직은 학습을 위한 다양한 네트 워크를 창출하고 내부 구성원 뿐 아니라 고객 및 경쟁자에 대한 깊 은 이해를 통해 변화하는데 능하다. 이러한 조직은 구성원들로 하 여금 계산된 ‘리스크’를 과감하게 취하도록 유도하고 고객의 니즈 에 창의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 션을 장려한다. 만약 리더가 조직 내 창의성을 독려하고자 한다면, 적응성(Adaptability)과 참여도(Involvement)적 성향이 강한 조직 문화를 개발하고 지원할 필요가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것과 실질적으로 이를 실행하는 것은 별개의 행위이다. 적응성(Adaptability)과 참여도 (Involvement) 속성이 강한 조직은 창의성을 독려하는 성향을 가 지고 있는 반면, 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행하고 혁신을 이끌어가는 데 요구되는 문화적 속성은 Denison Model 내 다른 영역에서 찾을 수 있다.
사명(Mission) 영역 내에 혁신에 요구되는 문화적 속성은 ‘명확 하게 정의된 미션과 비전’, ‘목표에 대한 공유’, ‘강한 조직정체성’ 등 이 있다. 명확한 미션과 비전은 조직이 지향하는 방향성에 부합하 는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체화할 수 있게 해주며, 명확한 목표는 새 로운 아이디어를 구체적인 상품과 서비스로 전환하는 데 있어 로 드맵을 제시해준다. 만약 조직이 창의성을 갖고 있더라도 동일한 방향성을 공유하지 못한다면, 새로운 아이디어는 구체적인 상품이 나 서비스로 변환되기 어려울 것이다.
적응성(Adaptability)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데 중요 한 동시에 이를 실행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적응성 성향이 강한 경우, 조직은 시장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아이디 어를 실행하고자 하는 성향을 보이며, 위험감수적 성향을 가지게 되며, 자신들 또는 경쟁자들의 성공과 실패에서 많은 것을 배우게 된다.
일관성(Consistency) 또한, 혁신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 행한다. 왜냐하면, 조직이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내놓는데 있어 시 스템과 프로세스를 반드시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한편 조직 내 합 의적 성향(Agreement)이 부족한 경우, 아이디어의 실질적 실행에 한계가 있을 수도 있다.
종합적으로 볼 때, 혁신과 성장을 지속적으로 구가하기 위해서 는 다양한 문화적 측면에서 균형 잡힌 모습이 요구된다는 시사점 을 얻을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문화와 혁신수준 간 연계성을 조사하기 위 해 혁신수준을 정량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두 가지의 지표를 활용 하였다. 첫 번째는 신제품 개발에 대한 구성원들의 인식이며, 두 번 째는 조직의 주가와 연관된 성장추정치이다. 두 지표 모두 창의성 측면 보다는 혁신(창의적 아이디어를 실행하는) 측면에 보다 초점 을 맞추고 있는 지표이므로, Denison Model에 비추어본다면 사명 (Mission)과 적응성(Adaptability) 측면이 두 지표에 보다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신제품개발 지표와 조직문화 간 연관성

먼저 조직의 신제품 개발에 대한 구성원 인식을 혁신의 주요 지표로 보고, Denison 조직문화 진단을 실시한 후 구성원들이 회사의 신제품 개발에 대한 인식을 1점에서 5점까지의 5단계 척도로 평가했다. 1995년부터 2006년까지 Denison 조직문화 진 단을 실시했던 19개 산업에 속한 350개의 기업을 Sample로 활 용하였으며, Sample 내에는 다양한 규모의 기업들이 속해있으 며 공기업들도 Sample 내에 포함시켰다.
분석 결과, 조직문화와 혁신 간의 연계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모든 영역에서 낮은 문화적 속성을 가진 기업은 전체 Database 내 기업들 중 신제품개발 지표의 수준이 하위 22%ile로 나타났 다. 반면, 모든 조직문화적 속성이 상위 50%ile 이상인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상위 31%ile 수준의 신제품개발 지표수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시 말하면, 우수한 문화를 가진 기업일수록 조직의 신제품개발 역량에 대해 구성원들이 긍정적으로 인식하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난 것이다.

성장지표와 조직문화 간 연관성

이러한 가정이 주가와 같은 외부적 지표에 대해서도 성립하 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조직이 미래에 얼마나 성장할 것인지에 대한 시장의 기대를 산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가를 분석해 보 았다. 조직의 성장추정치(Growth Assumptions)는 조직의 시장 가치(Market Value)에서 정상상태가치(Steady-state Value)를 뺀 값으로 계산되었다. (시장가치-정상상태가치=성장추정치)
조직의 정상상태가치(Steady-state Value)는 회사가 현재의 Free Cash Flow를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얻을 것으로 가정한 상 태에서 할인율을 적용한 현 시점의 가치를 의미하는 것으로, 만 약 정상상태가치가 시장가치를 초과한다면 시장은 이 회사가 향후에 현금흐름이 악화될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는 것을 의미 한다. 반대로, 정상상태가치가 시장가치보다 낮다면, 시장가치 의 초과분은 성장을 통해 창출되는 것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미래의 현금흐름이 더 증가될 것으로 예측된다는 의미로 해석 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지표는 회사의 성장에 대한 외부시장 의 예측을 정량화한 지표로 볼 수 있다.
성장지표와 조직문화 간 연관성에 대한 분석을 위해, 37개 산업에 속하는 118개 기업의 문화진단결과 및 성장지표를 분석 하였다. 분석결과는 Denison Model의 12개 Index 모두 하위 50%ile에 속하는 기업은 평균적으로 시장가치 중 26%만이 미 래성장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12개 Index 모두 상위 50%ile에 속하는 기업의 경우 평균적으로 시장가치 중 65% 정 도가 미래성장이 반영된 부분으로 나타났다. 주가의 많은 부분 에 미래성장에 대한 기대치가 반영되어 있는 것이다. 이러한 분 석결과는 Denison Model의 모든 문화적 속성이 조직의 혁신에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Denison Model의 모든 영역에서 강 점을 가지고 있는 조직은 뛰어난 신제품개발 역량을 갖추게 되 는 동시에 주가에도 미래성장에 대한 높은 기대치가 반영된다 는 것이다.

결론 및 시사점

분석 결과, 문화적으로 우수한 기업은 신제품 개발역량 수준이 높고 미래성장에 대한 기대치 또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보다 면 밀히 살펴보면, 적응성(Adaptability)과 사명(Mission)과 같이 외 부지향적 속성(Externally focused traits)에서 강점을 가진 조직이 참여(Involvement)와 일관성(Consistency) 등의 내부지향적 속성 (Internally focused traits)에서 강점을 가진 기업들보다 더 뛰어난 혁신역량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외부지향적 속성이 상 대적으로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는 하나, Denison Model 내에 모 든 문화적 속성이 조직이 혁신을 수행하는 데 일정수준 역할을 한 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참여(Involvement)와 적응성(Adaptability) 은 창의성을 독려하는데 중요하고, 사명(Mission)과 적응성 (Adaptability)은 실질적인 혁신을 실행하는데 있어 중요한 문화적 속성이라는 것이며, 결론적으로는 창의성을 독려하는 동시에 혁신 적인 아이디어를 실행에 옮길 수 있는 균형 잡힌 조직만이 지속적 으로 혁신하고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조직이라는 의미이다.
최근 기업들은 창의성과 혁신을 조직문화 개발에 있어 중요한 어젠다(Agenda)로 설정하고, 다양한 활동들을 전개하고 있다. 다만, 창의적 조직문화 구축을 위해 수행하고 있는 활동들의 대다수 는 회의문화 개선, 업무공간 개선 등 창의성과 직접적인 연계성이 관찰되는 영역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본 연구결 과를 보면 창의성의 발현과 혁신의 실행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고객지향적 문화 조성, 조직의 미션ㆍ비전ㆍ목표의 공유 등 일견 창의ㆍ혁신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 요소들 또한 실질 적으로는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창의ㆍ혁신적 조 직문화 조성은 전체 조직문화의 구성요소에 대한 개선과 함께 병 행되어야 하며, 보다 종합적인 관점에서 추진되어야 실질적인 성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세상일 대부분이 그렇듯, 기본이 강한 조직이 강한 조직인 것이다.

◆ 출처 Denison Consulting(2008), Organizational Culture and Innovation: Understanding the Link, Denison Research Notes, Vol. 2 Issue 2

 

 

인싸이트 그룹

오정민 부사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