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인재경영 2014년 4월호
리더십 전략 도구 : 당신의 도구 상자에서 필요한 것
리더십 전략 도구의 필요성
대부분의 업무는 이를 수행하는데 있어 특정 도구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 회계사는 스프레드 시트 및 재무 수식을 , 의사는 자기 공명 영상 (MRI), 검사 결과 및 체크리스트를 , 기계 기술자는 레이저 장치 등을 사용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 이러한 도구들은 효율적이면서도 업무의 Quality 를 보장해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
그렇다면 조직의 리더들은 어떨까 ? 대부분의 조직 리더들은 그들만의 전략과 방향성을 가지고 조직을 운영해간다 . 조직 운영에 필요한 의사 결정을 하고 , 경영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여 결과를 평가하기까지 , 특정 도구나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는 않기 마련이다 . 조직 운영에 대한 여러 학자 및 전문가들의 이론 , 방법론들이 풍요로움에도 불구하고 , 대부분의 경영진은 개인의 판단과 과거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
물론 과거에는 리더의 지위로 조직에 대한 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조직을 이끌 수 있었다 . 리더가 조직 내 규칙 및 규정을 제공함으로써 조직 내 주요 정보 , 구성원에 대한 보상과 인정 수준 , 행동양식 등을 모두 제어 ∙ 관리할 수 있었다 . 하지만 최근에는 정보의 양이 방대해짐에 따라 리더의 통제에 한계가 생기고 , 정보의 접근 채널이 확대되면서 대부분의 구성원들도 정보에 대한 접근이 즉시 가능해졌다 . 구성원들도 관여할 수 있는 권한을 요구하고 있으며 , 세세한 부분까지 리더가 제어 ∙ 관리하는 것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추세이다 .
리더들은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면서 , 구성원들에게는 변화와 학습을 장려하고 , 촉진해주는 역할 수행이 필요하다 . 이를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측면의 리더십 방법론이 필요한데 , 그것은 구조화 된 리더십 전략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 리더십 전략 도구는 효율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조직이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리더십 전략 도구의 특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