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싸이트그룹 로고

  • 영문사이트
  • 사이트맵
[인재경영] Global Report-Blue Ocean Leadership(2/2)
2012-07-18

출처 : 인재경영 2014년 8월호


 


 


Blue Ocean leadership (이어서)



고위 관리자 to-be 리더십 프로파일 슬로건은 권한을 위임하고 회사의 미래 모습을 그려라 (Delegate and Chart the Company’s Future)”이다. 고위 관리자는 큰 그림(산업의 변화 등)을 생각하는 데에 시간을 보내야 하며, 이들은 당장의 불을 끄는 데에 시간을 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리더십 페어에 참석한 임원은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이 고객뿐만 아니라 주주의 이익과 성장 목표를 뒷받침해줄 것이라고 확신했다. 일선 관리자들은 나아갈 준비가 되었고, 고위 관리자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수많은 중간관리자의 일들에 뒤덮여 있던 것으로부터 해방되었다고 느꼈다. 가장 까다로운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은 중간관리자의 것이었다. 통제를 내려놓고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은 이 계층의 인원들에겐 어려운 일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선관리자와 고위관리자의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이 중간관리자 계층의 변화를 도왔다.


  1. 새로운 리더십을 제도화하라


리더십 페어가 끝나면, 하위팀의 구성원들은 인터뷰했던 인원 중 리더십 페어에 참석하지 못했던 인원들과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이 배포되고 TF팀 구성원들은 리더들과 회의를 주관하여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공유한다. 각 리더십 프로파일 도출 과정에서의 시사점을 설명하고, 자신들의 의견이 수용되었다는 것을 인식시켜 리더십의 수용성을 제고한다


새 리더십 프로파일을 잊지 않도록 to-be 리더십 캔버스를 사무실과 보고서에 게시하고, 리더들은 정기 월간회의를 열어 리더십 프로파일를 잘 이행하고 있는지 피드백을 받도록 한다. 리더는 없애거나 줄여야 할 행동들을 줄여나가고 있는가? 그렇다면, 어떻게? 아니라면,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했는가? 마찬가지로, 리더는 새로운 리더십 프로파일에 있는 해야 할 행동들을 실천하고 있는가? 부하는 상사를 비판해야 하고, 상사는 자신의 행동을 검토 받아야 하기 때문에 처음엔 회의가 다소 잘 진행되지 않을 수 있지만, 진행하다 보면 어떻게 리더십에 변화가 일어났고 자신들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모두가 알 수 있게 된다.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을 통해, BRG는 적은 비용으로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큰 영향을 불러올 수 있었다. 일선 관리자 계층에서의 효과만을 고려해도 첫해에 일선 직원의 이직률이 40%에서 11%로 감소했고, 채용 및 교육비용이 50% 감소했다. 그밖에, BRG의 고객만족도는 30%이상 상승했고, 모든 계층의 리더들은 스트레스가 줄고 의욕적이며, 스스로 회사와 고객, 그리고 자신에게 공헌하고 있다고 느낀다고 응답했다.



블루오션 리더십 실행의 4단계


블루오션 리더십은 공정한 절차(Fair Process)의 원칙인 참여, 설명, 기대명확성에 기초하여 4단계로 실시한다.


  1. 존경 받는 고위 관리자들이 프로세스의 선봉에 서게 하라


고위 관리자들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리더십 캔버스를 그린다면, 사람들은 중요한 변화가 시작된다고 느끼게 되고 고위 관리자들은 스스로 리더십 변화를 위해 무얼 해야 할지 본능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처음엔, 단지 지원부서가 진행하는 여러 일들 중에 하나인 줄 알았다. 그러나 고위 관리자가 직접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것을 보니 진심으로 느껴졌다.”고 직원들은 생각하게 될 것이다.


  1. 리더가 해야 할 일을 정의하는데 사람들을 참여시킨다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이 직원들 스스로의 논의를 통해 만들어지면, 변화에 대한 신뢰를 하게 된다. 또한 그들이 자신들의 리더가 해야 할 일을 정했기 때문에 그 효과는 더욱 크다. “고위 경영층이 각 계층의 구성원과 만나 이야기하고 우리가 리더에게 갖고 있는 생각을 들으니, 잘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이야기한 직원도 있다.


  1. 모든 계층의 구성원이 최종 결정에 발언권을 갖게 하라


리더십 페어에서 구성원들은 새로 정해질 리더십 프로파일에 대한 투표를 하게 된다. 경영진이 가장 많은 표를 얻은 내용을 채택하지 않더라도, 모두에게 명확하고 충분한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 리더십 페어의 참석자들은, “우리의 의견이 그저 형식적으로만 전달될까 우려했다. 하지만 우리 의견이 To-Be 프로파일에 반영된 것을 보고, 우리 목소리를 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1. 어떤 기대가 충족되는지 평가하기 용이하다


To-be 리더십 프로파일로 나아가기 위해 월간 회의에서 리더들과 보고서를 통해 진전이 있었는지를 체크해야 한다. 이러한 회의가 리더들을 정직하게 하고, 계속해서 변화를 이끌어가도록 한다. 피드백을 확인함으로써 경영진은 얼마나 빠르게 리더들이 변화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연말 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 한 참여자는한 장의 리더십 프로파일을 통해 우리는 쉽게 진행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 그 안에는 모두가 명확하고 정확하게 우리가 어디에 있으며 얼만큼 차이를 줄여나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블루오션 리더가 되는 것


놀라운 에너지를 가지는 조직이 있는 반면, 부족한 리더십으로 인해 많은 에너지가 낭비기도 한다. 블루오션 리더십은 이런 불행을 끝맺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리더십 캔버스는 리더가 향상시켜야 할 것들을 짚어보고 논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프레임을 제공한다. 프로세스상의 공정성을 확보하면 이행 단계에서 통상적인 탑다운 방식의 변화과정보다 진통을 줄일 수 있다. 블루오션 리더십은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블루오션 리더십의 또 다른 장점은 확장가능성이다. 당신의 회사에서 경영진이 이러한 과정을 시작하기만을 기다릴 필요는 없다. 당신이 어느 관리 계층에 속해 있든, 당신은 4단계의 리더십 프로파일 작성을 통해 부하직원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블루오션 리더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출처 : Harvard Business Review 2014 5월호


"Blue Ocean Leadership”, by W. Chan Kim & Renee Mauborgne

 

 

송재덕

 

 

인싸이트그룹 선임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