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싸이트그룹 로고

  • 영문사이트
  • 사이트맵
[인재경영] Global Report-리더십 전략 도구: 당신의 도구 상자에서 필요한 것
2015-11-25

리더십 전략 도구: 당신의 도구 상자에서 필요한 것

출처 : 인재경영 2014년 4월호 

Ralph Jacobson, Stephen Gill

 

리더십 전략 도구의 필요성

대부분의 업무는 이를 수행하는데 있어 특정 도구의 활용을 필요로 한다. 회계사는 스프레드 시트 재무 수식을, 의사는 자기 공명 영상(MRI), 검사 결과 체크리스트를, 기계 기술자는 레이저 장치 등을 사용하여 업무를 수행한다. 이러한 도구들은 효율적이면서도 업무의 Quality 보장해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전문가들은 이를 전략적으로 활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조직의 리더들은 어떨까? 대부분의 조직 리더들은 그들만의 전략과 방향성을 가지고 조직을 운영해간다. 조직 운영에 필요한 의사 결정을 하고, 경영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실행하여 결과를 평가하기까지, 특정 도구나 기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지는 않기 마련이다. 조직 운영에 대한 여러 학자 전문가들의 이론, 방법론들이 풍요로움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경영진은 개인의 판단과 과거의 경험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다.

물론 과거에는 리더의 지위로 조직에 대한 정보를 관리함으로써 조직을 이끌 있었다. 리더가 조직 규칙 규정을 제공함으로써 조직 주요 정보, 구성원에 대한 보상과 인정 수준, 행동양식 등을 모두 제어관리할 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정보의 양이 방대해짐에 따라 리더의 통제에 한계가 생기고, 정보의 접근 채널이 확대되면서 대부분의 구성원들도 정보에 대한 접근이 즉시 가능해졌다. 구성원들도 관여할 있는 권한을 요구하고 있으며, 세세한 부분까지 리더가 제어관리하는 것에 긍정적으로 반응하지 않는 추세이다.

리더들은 이러한 변화를 받아들이면서, 구성원들에게는 변화와 학습을 장려하고, 촉진해주는 역할 수행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새로운 측면의 리더십 방법론이 필요한데, 그것은 구조화 리더십 전략 도구를 사용하는 것이다. 리더십 전략 도구는 효율적으로 리더십을 발휘하게 함으로써 자신의 조직이 성공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도움이 있을 것이다.

 

리더십 전략 도구의 특성

앞서 리더들의 업무 수행에 도움을 주는 도구들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언급했는데, 이러한 도구들의 특성과 가지의 예시들을 설명하고자 한다.

리더십 도구는 특정 유형의 리더십 업무에 대해, 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도록 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이러한 리더십 도구는 조직, 리더십 경영 문제를 적절하게 처리하도록 단계별 훈련 방법들을 사용하는데, 이를 통해 전략적 사고, 의사소통 방법, 고도의 다면적 이슈 해결 복합적인 목표 달성을 수행할 있다.

리더십 도구를 체계적으로 사용함으로써, 리더는 개인, , 전체 조직이 성공 조직의 전략적 목표들을 달성할 있도록 기여하고, 구성원이 학습하는 법을 습득할 있도록 도와준다.

리더가 업무 분배과 시간 관리, 전략적인 사고 촉진, 기업간 제휴 구축 등의 어려운 이슈들을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는 것이 바로 리더십 도구이다. (업무와 과제의 유형 분류는 아래 참조)

1: 조직 리더십 업무의 유형, 상세 업무, 사용된 도구의 종류

업무 유형

상세 업무

도구의 종류

팀원 구성 업무 배분

상황을 이해할 있는 Concept, Model, framework구성

Glenda Oyong: 카오스(Chaos) 이론

Michael Porter: 전략

Chris Argyris: 대인 관계 역학

Barry Oshry: 위계 조직의 기능

Clay Christianson: 혁신

Ronald Heifetz: 리더십 업무

리더십 업무

목표 설정,
변화를 위한 프레임워크 구축,
변화를 실행하는 조직 능력계발,
계획 실행

시나리오 플래닝[1] 

양극성 지도

스토리텔링[2] 

6가지 의사소통 현안

핵심 조직 역량

신속한 의사결정

학습을 위한6 A

경영 관리 업무

고용/해고, 자원 배분, 단기간 문제 해결, 성과 피드백 제공

부서/ 목표 설정에 맞는 예산, 성과 관리

LEAN[3]  / Six Sigma[4] 

시간 관리 도구

리더 능력 계발

리더의 중요 기술에 대한 평가와 향상

개별 평가

인성 평가

코칭(Coaching)

개별 계발 계획


[2] 역주상대방에게 알리고자 하는 바를 재미있고 생생한 이야기로 설득력 있게 전달하는 행위.

[3] 역주: Lean은 사람과 재료기계 사이의 연관성과 장비프로세스와 정보 흐름의 연관성을 극대화함으로서고객의 요구에 초점을 맞추는 프로세스. Lean 5대 원칙은 다음과 같다. 1. 고객의 눈으로 가치를 파악하라2. 가치 흐름을 정의하고 낭비를 제거하라3. 고객이 제품을 원하는 시기에 근거한 가치 흐름을 만들라4. 임직원을 참여시키고 권한을 부여하라5. 지속적인 개선으로 완벽을 추구하라

[4] 역주: Six Sigma는 비용 감소와 프로세스의 산포 감소에 초점을 둔생산을 위한 전략이며또한 척도이다기업의 Six Sigma 프로젝트의 목적은 일반적으로 다음의 세 가지 범주에 들어간다. 1. 생산성 향상 2. 매출 확대 3. 현금 흐름 개선 

 

리더십 전략 도구의 예시

리더십에 대한 조언과 통찰력을 주는 십만권의 , 연구서와 기사들이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조직들은 실질적인 측면에서의 계획, 조직 역량 향상과 변화의 실행을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

제조업 서비스업이 제품 품질 향상을 위해 LEAN Six Sigma 방법을 사용해 것처럼, 리더들은 수월하게 리스크(risk) 관리, 의사소통 효율과 효과 향상, 전략 실행 속도 개선을 위해서 리더십 도구들을 활용할 있다.

리더십의 전략적 도구 하나는 바로 리더맵(The Leader’s Map)”이다. 리더맵을 통해, 리더십이 어떻게 설명할 있고, 가르칠 있으며, 반복되고, 예측할 있고, 규격화되는지 과정을 보여준다. 조직 변화를 특별한 사건이나 몇몇 리더들의 역량으로 생각하기 보다는, 오히려 거의 예측/예상 가능하고 조직 내부 외부 경계를 쉽게 뛰어넘는 상황들의 반복으로 이해한다.

리더십 도구는 확장이 가능해서, 직계 상사뿐만 아니라 고위직 리더들도 사용 가능하다리더십 도구에서 표준 실무 리더십의 언어와 과정의 활용은, 전반적인 리더십 업무를 수행할 있는 수단이 된다. 또한, 협력을 증대시키고, 조직의 문화 구조 내에서 변화를 야기시키고, 행동 학습을 실천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이상 고위직 리더들 혼자서 고군분투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리더맵(도형 1 참조) 활용을 통해 조직 변화를 촉진시킬 있다. 이제는 상당한 역량을 가진 중앙 관리 부서를 갖출 있다. 따라서, 고위직 리더들은 효율적으로 본질적인 전략 이슈들에 집중할 있게 된다. 업무를 수행하는 중간 관리자(managers) 역량을 통해, 높은 직원 참여도뿐만 아니라 조직의 장기적인 재정 전략 목표를 달성시킬 있다. 이러한 변화를 위해서, 리더십 도구는 중간 관리자와 고위직 리더 사이에 공동의 언어와 구조를 제공한다.


 

모든 전략의 시작 단계에서 해결해야 하는 다섯 가지의 공통 도전과제들이 있다:
1)
미래 재구성 2) 헌신적인 노력 3) 교육과 학습 4) 공동체 형성과 5) 패러독스(paradox) 균형 리더십의 효율성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는 리더십의 가지의 평가 기준(지시, 능력, 이행)들이 있다. 결국 변화가 성공하려면, 특정 순서에 따라야 한다. 리더십은 조직의 경계를 뛰어넘는 고도의 협력이 필요한 것이다. 이러한 다섯 가지 도전과제를 수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추가 도구들이 있다

 

경영 관리 도구와 리더십 도구의 차이점

경영 관리 업무는 안정성 추구하고, 조직의 공언 목표, 조직에 의해 공식적으로 언명된 목표를 달성하는 것이다. 경영 관리 도구의 예로는 업무 평가 완수, 개별 코칭 제공 입사 지원자 면접 단계가 있다. 대부분의 조직들은 경영 관리 업무를 적절히 수행하는데 필요한 숙련 기술 개발을 위해서, 효과적인 프로그램들을 가지고 있다.

리더십 도구는 전략적 사고를 촉진, 조직의 경계를 뛰어넘는 효율적인 업무 수행, 우선 사항 수행, 복잡한 실행 과정 계획 감독(monitor) 어려운 문제 해결에 도움을 준다. 대부분의 조직 내부 훈련의 초기 단계들이 중간 고위직 리더가 바로 앞에 놓여진 문제들을 해결할 있도록 충분히 훈련시키는데 실패했던 것이 바로 부분이다.

 

리더십 전략 도구의 기대효과

끝으로 리더십 전략도구가 조직에 미칠  있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리더십 전략 도구는 복잡한 작업을 수행하는데 있어 활용될  있는 균일한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문제를 해결함에 있어 포괄적으로 문제를 이해하고 다양한관점에서 정보를 수집하여새로운 가능성을 만듦으로써 쉽게 계획을 실행할  있게 한다.

효과적인 리더십 전략 도구 활용이 미치는 영향력은 다음과 같다;

¡   모든 사람의 관심을 같은 전략 과제에 집중하게 하여흩어지지 않게 한다.

¡   전략 도구에 의해 작업의 시작 부분과  부분이 정의되면서과제의 범위를 분명하게 함으로써 과제를 이해하는 자체에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게 한다.

¡   사람들의 생각을 가시화시킴으로써참여와 상호작용을 활발하게 한다.

¡   업무를 하는 동안 같은 언어를 사용하고서로의 이해를 촉진하는 용어가 정의된다.

¡   개인의 과제가 아닌 조직의 성공을 달성하는 과정으로 여기게 한다

¡   구조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은 체계적인 구조를 가질  있다.

¡   솔직하고 정직할  있는 권한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권한이 허락된다.

 

참고자료:

ASTD Publication, Workforce Development Blog, Impact of Strategic Leadership Tools

ASTD Publication, Workforce Development Blog, Strategic Leadership Tools

ASTD Publication, Workforce Development Blog, Strategic Leaders Need Strategic Tools 

 

 

 

인싸이트그룹

 

문세희 선임컨설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