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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재경영] Global Report-Blue Ocean Leadership
2015-11-25

Blue Ocean Leadership

출처 : 인재경영 2014년 8월호

 

자신의 업무에 최선을 다해 헌신하는 구성원의 비율은 단지 30%뿐이다갤럽의 2013년 미국 노동력 현황 보고서(2013 State of American Workplace report)에 따르면, 50%의 구성원들은 단지 시간만 투입하고 있으며나머지 20%는 그들의 불만을 비생산적인 방식으로 표출하고그들의 동료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며결근이 잦고좋지 않은 서비스로 고객의 마음이 달아나게 한다갤럽은 이러한 20%가 매년 미국 경제에 5000억 달러의 손해를 미치고 있다고 추산했다.

 

이러한 전사적인 구성원 이탈의 원인은 무엇인가갤럽에 따르면 주요원인은 바람직하지 않은 리더십이다대부분의 임원들에게 있어서그들의 부하직원이 실제로 훌륭히 업무를 수행해내는 직원이 되도록 이끄는 것은 매우 큰 도전 중의 하나이다업무를 훌륭히 완수하려는 욕구를 가진 직원들은 많이 있기 때문에효율적인 리더십으로 그들을 변화시키면실제로 업무를 훌륭히 수행하는 인재가 많아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CEO도 있다.

 

일부러 실력없고 좋지 못한 리더가 되려는 관리자는 없다문제는부하직원들이 가장 좋은 상태가 되게 하고그들에게 강력한 영향력을 가지기 위해서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리더들이 명확하게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리더들은 블루오션 리더십을 통해 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블루오션 리더십은비고객(noncustomer)를 고객(customer)로 전환시켜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내는 블루오션 전략에 기반한다리더십은 본질적으로 조직에서 구매(buy)되거나 구매되지 않는(don’t buy) 서비스로 생각될 수 있으며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모든 리더에게는 자신들의 리더십을 구매하는 고객(상사부하직원)이 있다사람들이 당신의 리더십이 가치있다고 생각하면실제로 당신의 리더십을 받아들일 것이다그러나 구성원들이 당신의 리더십을 가치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면구성원들은 이탈하고당신의 리더십의 비구매자가 될 것이다.

 

 

 

 

관습적인 리더십 접근과의 주요한 차이

 

블루오션 리더십은 전통적인 리더십 개발 접근법과 3가지 큰 차이를 보인다



1. 행동 및 활동(acts and activities)에의 집중

 

과거 오랜 기간 동안 연구자들은 좋은 리더십을 구성하는 가치(Value), (Quality), 행동특성(Behavioral trait) 등에 대해 집중했다이러한 연구의 암묵적인 가정은 가치,행동 특성의 변화가 궁극적으로 고성과로 전환된다는 것이다그러나 이러한 리더십 개발 프로그램들을 되돌아 보면 괄목할 만한 변화는 찾기 어렵다. ‘헌신적인 수년간의 노력 없이어떻게 개인의 성격이나 행동의 특성이 변할 수 있는가그리고 리더가 개인적인 특성을 내면화 시켰는지 측정 가능하겠는가이론적에서는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렵다는 의견도 있다.

 

반대로 블루오션 리더십은 팀을 동기부여하고 결과를 만들어내기 위해서리더가 어떤 사람이 되어야 하는지가 아니라 리더들이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집중한다.이러한 차이는 중요하다사람들의 가치나 질적인 면을 변화시키는 것보다 사람들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현저하게 쉬울 수 있다물론리더의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모든 것의 해결책이 될 수는 없으며 올바른 가치관과 리더의 질적인 측면은 중요하다그러나 리더의 행동 및 활동은 올바른 피드백과 지도가 있다면 개인이 변화시킬 수 있다.

 

2. 실제 시장과 밀접한 연계

 

전통적인 리더십은 개발 프로그램들은 상당히 포괄적이고예측되는 시장의 결과나 고객의 시야와는 종종 분리되어 있다그에 반해서블루오션 리더십에서사람들은 실제 시장을 직면하고고객들과 주요 이해관계자들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 리더들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시장을 유지하기 위해 직접적으로 무엇을 투입해야 하는지 확인한다.

 

자신들을 보다 잘되게 하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정의하는데 본인들이 관여하게 되고이러한 리더십이 자신들이 업무를 수행하는 영역과 연결되어 있을 때구성원들은 새로운 해결책을 제시하고 최선의 리더십 프로파일을 만드는 데에 적극적이 된다구성원들의 자발적 협력을 통해 새로운 리더십 프로파일을 극대화하고 실행비용을 최소화된다


3. 모든 계층의 관리자들에게 리더십 적용

 

대부분의 리더십 프로그램들은 임원과 임원들의 잠재적인 영향력에 집중한다그러나 성공적인 조직의 핵심 성공요인은 각 단계별 리더에게 권한을 위임하는 것이다탁월한 조직의 성과는 중간(Middle)관리자와 일선(Frontline)관리자의 동기부여와 행동으로 설명되며이러한 리더들은 보다 밀접하게 시장과 연계되어 있다.

블루오션 리더십은 상위중간일선 등 분명하게 구분되는 관리의 3단계에서 적용되기 위해 설계되었다블루오션 리더십은 각 단계의 매우 다른 업무권한의 정도 환경을 고려한 맞춤 설계된 리더십 프로파일을 요구한다.

 




블루오션 리더십의 4가지 단계




1.  리더십을 정확히 확인하라

 

어떤 부분에서 리더십이 부족한지 이해 없이는 강력한 변화는 이루어질 수 없다리더십이 실제 어떠한 모습인지를 이해하는 것이 첫 번째 단계의 목표이다이러한 이해는 각 단계의 관리자들이 그들의 시간과 노력을 어디에 쏟는지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As-Is 리더십 캔버스(Canvas)의 모습으로 확인할 수 있다. As-Is 리더십 캔버스는 리더십을 구매하는 고객의 입장에서 인식되는 리더의 모습을 그린 것이다계층별 리더의 As-IS 캔버스를 구성하는 것으로부터 블루오션 리더십은 시작된다.

 

블루오션 리더십의 적용을 위해 British Retail Group (BRG)에서 12명에서 15명의 상위관리자들이 프로젝트를 위해 선택되었다이들은 전사의 모든 기능에서 골고루 선택되었고좋은 리더로 인정받는 신뢰도가 높은 TF였다이 TF는 다시 더 작은 하위팀으로 나뉘었고각각의 하위팀들은 리더의 각 단계에 집중하고리더십 고객들을(리더의 상위자 및 부하직원 모두인터뷰하는 책임을 가지게 되었다.

 

이러한 인터뷰의 목적은 사람들이 현재의 리더십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밝히고각 단계의 리더들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와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전사적인 담화를 시작하는 것이었다리더의 고객(상사부하직원)들은 리더의 좋은 행동과 좋지 못한 행동 및 활동에 대해 질문받고그들의 리더가 대부분의 시간을 어디에 투입하는지 인터뷰했다또한 리더들에 의해서 소홀하게 여겨지지만 성과와 동기부여의 핵심요인은 무엇인지에 대해서도 대답하였다구체적인 내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4주에서 6주간의 인터뷰 이후에하위팀 구성원들은 그들의 조사결과들을 합치고인용빈도각 단계별 지배적인 리더십행동 등에 기반하여 As-Is 리더십 프로파일을 구성했다결과는 놀라웠다각 단계 별 리더의 행동 중 20%~40%가 상하위 고객들에게 가치를 주지 못하는 것이었다또한 리더들이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20%~40%에 대해 인터뷰 대상자들은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BRG의 리더십 캔버스를 통해상위관리자들이 그들의 시간을 중간관리자의 행동에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반면 중간관리자 캔버스에서는 그들이 관료적 절차(bureaucratic procedures)를 지키는데 열중하고 있으며일선관리자들은 상사를 행복하게 하는데 관심이 많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TF는 각 단계별 리더십에 대해일선 관리자는 상사님 제발 Please the Boss’, 중간관리자는 통제와 신중 Control and Play Safe’, 상위관리자는 매일매일에 집중 Focus on the Day-to-Day’이라고 각 단계의 특징을 기술했다.


2.  현재의 리더십을 대체할 수 있는 리더십 프로파일을 개발하라

 

두번째 단계에서 하위팀은 각 계층별로 효과적인 리더십 프로파일은 어떤 모습일지 탐색한다이를 위해두 세트의 질문으로 인터뷰를 진행하게 된다첫 번째는 Cold Spot(리더의 시간을 소모하나 무가치한 영역)과 Hot Spot(구성원에게 동기부여가 되지만 현재 리더가 크게 할애하지 않는 영역)에 해당하는 행동을 구분하는 것이다두 번째는 회사라는 범주를 넘어서 효과적이라고 생각하는 리더십에 대해 이야기하도록 하는 것이다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 롤 모델을 가지고 있는데,이러한 롤 모델이 누구든지 간에 (운동코치선생님조부모님예전 직장 상사 등구체적으로 그들이 취했던 행동 중에 지금 리더들에게 필요한 행동들을 생각하게 하는 것이다.

 

인터뷰로부터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해하위팀은 블루오션 리더십 그리드를 사용했다. Cold Spot 유형의 행동들부터 시작하며행동들을 피면접자들의 의견에 따라 제거(Eliminate)하거나 줄여야 할 (Reduce)영역에 위치시킨다이 행동들을 제거하고 줄여나감으로써 리더들은 스스로의 기량을 향상시킬 시간과 여유를 가질 수 있다. Hot Spot에 해당하는 행동 유형 중현재 리더가 행동하고 있는 내용은 증가(Raise)영역으로현재 이루어지고 있지 않다면 창출(Create)영역으로 배치하도록 한다.

블루오션 리더십 그리드 작성을 통해하위팀은 각 계층별로 2~4개의 To-be 리더십 캔버스(To-be Canvases)를 작성한다이렇게 분석된 내용들은 시각적으로 As-is 리더십 프로파일과 대비시켜 나타낸다.


3.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을 선택하라.

 

하위팀은 2~3주에 걸쳐 리더십 캔버스를 작성하고 수정한 뒤이를 리더십 페어(Leadership Fair)’에서 발표하며리더십 페어에는 임원과 최고중간 및 일선 관리자들이 참석한다.

리더십 페어는 리더십 캔버스 도출 과정을 설명하고 As-is 리더십 캔버스를 발표하는 것으로 시작된다왜 변화가 필요한지 이야기하고인터뷰에서 언급된 내용들이 포함되어있다는 것을 확인시키고이어서 발표될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을 이해할 수 있도록 맥락을 설명한다.

 

이어서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을 발표하며 일선 관리자에 대한 내용을 준비했던 팀부터 시작한다발표가 끝난 후참석자들은 마음에 드는 리더십 프로파일 선택하는 투표를 한다투표가 모두 종료되고고위 임원(senior executive)들은 참석자들이 각자 선택한 이유에 대해 조사한다그리고 같은 과정이 고위 관리자와 중간 관리자 계층에 대해서도 반복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모든 참석자가 각 계층별 As-is 리더십 프로파일블루오션 리더십 그리드, To-be 리더십 프로파일에 대해 명확하게 공유하게 된다이 내용과 참석자의 의견을 가지고최고 경영진(top managers)은 최종적으로 어떤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이 계층별로 채택될지 결정하며 결과를 발표한다.

 

일선 관리자들의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의 슬로건은 고객을 만족시키기 위해 결단하라 Cut Through to Serve Customers.”로 결정되었다이 프로파일에서 일선관리자들은 고객들의 관심사들을 중간관리자들에게 미루지 않고 절차적인 것에 시간을 거의 할애하지 않았다그들은 일선 직원들이 현장에서 회사의 약속을 이행하고,고객의 문제를 해결하고신속하게 고객을 돕고중요한 영업을 따내도록 훈련시키는데 집중했다이들의 리더십 행동이 일선 직원의 열의를 불러일으키고그것이 고객을 만족시키고결과적으로 회사의 이익에 영향을 가져왔다.

 

해방지도권한위임(Liberate, Coach, Empower)”이 중간 관리자 계층의 to-be 리더십 프로파일 슬로건이 되었다중간관리자의 시간과 관심은 통제하는 것에서 지지하는 것으로 바뀌었다사무용품구입비를 주간단위로 보고하는 것과 같은 일들은 사람들의 에너지를 낭비하고 일선 관리자들을 책상에 잡아 놓기 마련이었는데이러한 관리감독 업무를 줄이는 것을 의미했다.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은 관리전파그리고 일선 관리자와 직원들의 지식을 통합하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더 많은 시간을 대면 코칭 및 피드백에 사용하는 것을 의미했다.

 

고위 관리자 to-be 리더십 프로파일 슬로건은 권한을 위임하고 회사의 미래 모습을 그려라 (Delegate and Chart the Company’s Future)”이다고위 관리자는 큰 그림(산업의 변화 등)을 생각하는 데에 시간을 보내야 하며이들은 당장의 불을 끄는 데에 시간을 들여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리더십 페어에 참석한 임원은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이 고객뿐만 아니라 주주의 이익과 성장 목표를 뒷받침해줄 것이라고 확신했다일선 관리자들은 나아갈 준비가 되었고,고위 관리자들은 그들에게 주어진 수많은 중간관리자의 일들에 뒤덮여 있던 것으로부터 해방되었다고 느꼈다가장 까다로운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은 중간관리자의 것이었다통제를 내려놓고 자율성을 부여하는 것은 이 계층의 인원들에겐 어려운 일일 수 있기 때문이다그러나 일선관리자와 고위관리자의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이 중간관리자 계층의 변화를 도왔다.


4.  새로운 리더십을 제도화하라

 

리더십 페어가 끝나면하위팀의 구성원들은 인터뷰했던 인원 중 리더십 페어에 참석하지 못했던 인원들과 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진다.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이 배포되고 TF팀 구성원들은 리더들과 회의를 주관하여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공유한다각 리더십 프로파일 도출 과정에서의 시사점을 설명하고자신들의 의견이 수용되었다는 것을 인식시켜 리더십의 수용성을 제고한다

 

새 리더십 프로파일을 잊지 않도록 to-be 리더십 캔버스를 사무실과 보고서에 게시하고리더들은 정기 월간회의를 열어 리더십 프로파일를 잘 이행하고 있는지 피드백을 받도록 한다.  리더는 없애거나 줄여야 할 행동들을 줄여나가고 있는가그렇다면어떻게아니라면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을 했는가마찬가지로리더는 새로운 리더십 프로파일에 있는 해야 할 행동들을 실천하고 있는가부하는 상사를 비판해야 하고상사는 자신의 행동을 검토 받아야 하기 때문에 처음엔 회의가 다소 잘 진행되지 않을 수 있지만진행하다 보면 어떻게 리더십에 변화가 일어났고 자신들의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모두가 알 수 있게 된다.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을 통해, BRG는 적은 비용으로 리더십을 향상시키고 큰 영향을 불러올 수 있었다일선 관리자 계층에서의 효과만을 고려해도 첫해에 일선 직원의 이직률이 40%에서 11%로 감소했고채용 및 교육비용이 50% 감소했다그밖에, BRG의 고객만족도는 30%이상 상승했고모든 계층의 리더들은 스트레스가 줄고 의욕적이며스스로 회사와 고객그리고 자신에게 공헌하고 있다고 느낀다고 응답했다.

 





블루오션 리더십 실행의 4단계


 

블루오션 리더십은 공정한 절차(Fair Process)의 원칙인 참여설명기대명확성에 기초하여 4단계로 실시한다.


1. 존경 받는 고위 관리자들이 프로세스의 선봉에 서게 하라

 

고위 관리자들이 인터뷰를 진행하고 리더십 캔버스를 그린다면사람들은 중요한 변화가 시작된다고 느끼게 되고 고위 관리자들은 스스로 리더십 변화를 위해 무얼 해야 할지 본능적으로 생각하게 된다. “처음엔단지 지원부서가 진행하는 여러 일들 중에 하나인 줄 알았다그러나 고위 관리자가 직접 프로세스를 진행하고 변화를 주도하는 것을 보니 진심으로 느껴졌다.”고 직원들은 생각하게 될 것이다.


2. 리더가 해야 할 일을 정의하는데 사람들을 참여시킨다

 

To-be 리더십 프로파일이 직원들 스스로의 논의를 통해 만들어지면변화에 대한 신뢰를 하게 된다또한 그들이 자신들의 리더가 해야 할 일을 정했기 때문에 그 효과는 더욱 크다. “고위 경영층이 각 계층의 구성원과 만나 이야기하고 우리가 리더에게 갖고 있는 생각을 들으니잘 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고 이야기한 직원도 있다.


3. 모든 계층의 구성원이 최종 결정에 발언권을 갖게 하라

 

리더십 페어에서 구성원들은 새로 정해질 리더십 프로파일에 대한 투표를 하게 된다경영진이 가장 많은 표를 얻은 내용을 채택하지 않더라도모두에게 명확하고 충분한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리더십 페어의 참석자들은, “우리의 의견이 그저 형식적으로만 전달될까 우려했다하지만 우리 의견이 To-Be 프로파일에 반영된 것을 보고우리 목소리를 들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고 말했다.


4. 어떤 기대가 충족되는지 평가하기 용이하다

 

To-be 리더십 프로파일로 나아가기 위해 월간 회의에서 리더들과 보고서를 통해 진전이 있었는지를 체크해야 한다이러한 회의가 리더들을 정직하게 하고계속해서 변화를 이끌어가도록 한다피드백을 확인함으로써 경영진은 얼마나 빠르게 리더들이 변화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이를 연말 평가에 반영할 수 있다한 참여자는 “한 장의 리더십 프로파일을 통해 우리는 쉽게 진행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그 안에는 모두가 명확하고 정확하게 우리가 어디에 있으며 얼만큼 차이를 줄여나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고 했다.

 



블루오션 리더가 되는 것

 

놀라운 에너지를 가지는 조직이 있는 반면부족한 리더십으로 인해 많은 에너지가 낭비기도 한다블루오션 리더십은 이런 불행을 끝맺도록 도와줄 수 있을 것이다.

 

리더십 캔버스는 리더가 향상시켜야 할 것들을 짚어보고 논의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프레임을 제공한다프로세스상의 공정성을 확보하면 이행 단계에서 통상적인 탑다운 방식의 변화과정보다 진통을 줄일 수 있다블루오션 리더십은 적은 시간과 노력으로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블루오션 리더십의 또 다른 장점은 확장가능성이다당신의 회사에서 경영진이 이러한 과정을 시작하기만을 기다릴 필요는 없다당신이 어느 관리 계층에 속해 있든당신은 4단계의 리더십 프로파일 작성을 통해 부하직원들의 잠재력을 끌어올릴 수 있다.

 

블루오션 리더가 될 준비가 되었는가?

 

출처 : Harvard Business Review "Blue Ocean Leadership”, by W. Chan Kim & Renee Mauborgne 

 

 

 

인싸이트그룹

 

송재덕 선임컨설턴트